리뷰 네비게이션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메뉴
[55338]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3 우석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
TEL 063) 290-1753

문서 위치

문서 위치

교과목소개


본문내용

  • 스포츠산업론(Theory of Sports Industry)
    스포츠산업론은 스포츠산업을 경제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학문이다. 스포츠산업의 개념과 환경을 이해하고, 경제행위로서의 스포츠가 갖는 요소들, 즉 상품화와 생산에서 유통, 소비에 이르는 과정과 이에 따른 주요 내용들을 다룬다.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시험 과목이다.

  • 스포츠 경영론(Theory of Sports Management)
    스포츠 마케팅 전공자들이 익혀야 하는 가장 기본적 과목으로 스포츠경영학의 범위와 여러 세분된 전공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경영학의 분야에 해당되는 재무관리, 마아케팅, 인사/조직, 회계학, 생산관리, MIS, 산업심리 등 에 대하여 입문적인 지식을 배우며 일반 경영학과 더불어 스포츠 경영만의 특색을 공부한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핵심 과목.

  • 스포츠이벤트(Sport Event)
    스포츠이벤트의 의미와 발달과정, 파급효과에 대한 이해와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유형의 스포츠이벤트에 대한 적응 능력 그리고 미디어, 기업과 스포츠이벤트의 관계에 조정 능력을 함양한다.

  • 스포츠마케팅(Sports Marketing)
    현대사회에 스포츠의 중요성은 많은 이유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여러기업들은 스포츠단을 운영하여 수익을 올리거나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업이나 제품을 광고,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필요성, 현황, 스포츠 기업들의 활동과 그에 따른 마케팅 기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핵심 과목.

  • 스포츠시설론(Theory of Sports Facilities)
    스포츠시설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보다 더 유익하고 즐거운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 계획과 지원, 경영과 관리기법을 지도하고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스포츠미디어론(Theory of Sport Media)
    스포츠(Sport)와 매체(Media)와의 긴밀성과 다양성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통해서 스포츠가 미디어를 통해서 변형되어 전달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 스포츠 서비스 마케팅(Sports Service Marketing)
    관람 및 참여를 통해 흥미와 건강을 추구하는 스포츠 특성 상, 스포츠 마케팅은 유형의 제품으로서의 특성보다 서비스 상품으로서의 특성이 강하다. 다른 분야에 비하여 더 다양하고

  • 특별한 마케팅 서비스를 학습한다.


  • 스포츠 PR(Public Relations in Sports)
    스포츠를 이용한 PR의 중요성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P.R 시스템에 대하여 분석한다.

  • 스포츠이벤트기획(Sport Event Planning)
    스포츠이벤트기획의 개념과 각 기획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계획안 작성, 프레젠테이션 발표 등 스포츠이벤트기획과정에 대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스포츠방송산업론(Sport Broadcasting Business)
    방송산업의 주요 컨텐츠로 자리잡은 스포츠와 방송산업의 긴밀하고 다각적인 관계를 이해함다.

  • 스포츠조사론(Sport Research)
    스포츠 시장에 대한 예측, 목표 소비자의 선정, 그리고 소비자 태도 및 행동 측정을 위한 실무적인 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익힌다.

  • 스포츠에이전트(Sport Agent)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사를 조망하고 스포츠 에이전트의 사업성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 스포츠컨벤션기획(Sport Convention Planning)
    스포츠컨벤션기획의 개념, 발전 방향을 이해하고 MICE와 스포츠에 대한 관련성과 기획, 유치, 운영 그리고 개최 관련 조직과 시설에 대해 익힘으로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스포츠이벤트자원관리기획(Sport Event Resource Management Planning)
    스포츠이벤트의 준비와 운영을 위한 자원에 대한 실행관리계획의 수립과 관리자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행관리계획을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스포츠커뮤니케이션(Sports Communication)
    스포츠마케팅은 소비자를 향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고 오랜시간 동안 기억될 수 있는 메시지를 창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인다.

  • 스포츠캡스톤디자인 Ⅰ, II (Sports Capstone design Ⅰ, II)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스포츠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졸업 논문 대신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는 과목. 스포츠산업 현장전문가들과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선정하고, 해결해 보는 프로그램. 팀 단위로 이루어지며 창의력, 팀워크, 리더십 양성 등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창의적 종합설계를 수행하는 과정.

  • 스포츠기업사례(Case study of Sports Industry)
    다양한 스포츠 기업사례들의 분석을 통해서 스포츠 기업의 고유한 문제들과 해결방안들을 모색한다.

  • 스포츠이벤트마케팅(Sport Event Marketing)
    스포츠이벤트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개요와 이론, 필요성 및 활용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스포츠공연이벤트(Sports Events)
    공연과 이벤트로서의 스포츠의 특성들을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스포츠 공연과 이벤트를 기획하고 구상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과정 Ⅰ, Ⅱ(Certificating for Sport Business ManagerⅠ, Ⅱ)
    체육관련 국가공인자격증은 드물지만 스포츠 경영관리 분야에서의 올바른 직무활동을 위하여 학문의 교류와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스포츠 경영관리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2005년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제도가 신설됨. 스포츠경영관리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 준비과정으로 1단계(3학년 2학기)에서는 스포츠경영관리사자격 1차 시험, 그리고 2단계(4학년 1학기)에서는 2차 시험 대비를 위한 과정으로 4개 교과목에 대한 내용요약과 문제풀이로 진행.

  • 스포츠컨벤션실무(Sport Convention Practices)
    스포츠와 MICE에 대한 개념, 기획, 운영 및 조직,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참가업체의 운영전략과 참가업체를 위한 지원서비스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 스포츠사회학(Sport Sociology)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사회현상으로서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스포츠의 다면적인 사회적 기능을 이해한다.

  • 스포츠심리학(Sport Psychology)
    스포츠 활동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심리적 동기들을 이해하고 스포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변인들을 이해한다.

  • 스포츠광고론(Sports Advertisement)
    기업들의 스포츠를 활용한 광고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광고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고 광고 관련 이론들을 학습하고 광고 기획 및 전략수립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 스포츠이벤트세미나[Sport Event Seminar]
    스포츠이벤트의 유형과 분류를 이해하고 사례별 주요 특징을 바탕으로 이슈화 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새롭게 활용하고 적용하는 창의적 능력을 함양한다.

  • 스포츠문화론(Theory of Sports Culture)
    문화적 한 양태로서 스포츠가 지니는 문화적 요소, 기능등을 이해하고 다른 문화와의 상관관계와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스포츠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s in Sports)
    스포츠조직의 구조, 기능, 외부환경, 조직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스포츠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스포츠창업실무(Sport Startup)
    창업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학습을 통해 다양화되는 스포츠산업에서 사업기회를 발견하고 창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실제 창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한다.

  • 스포츠와 윤리(Sport and Ethics)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하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과 목적 설정을 위한 기준과 원리를 익힌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